18.11.12

국내 6위 정도에 있는 인천의 길병원!!!

인천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는 길병원.
길병원 주변을 가면 넓은 부지에 길병원 부속건물로 가득한 블럭을 보면놀라기도 한다.
이런 길병원.
그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엄청나게 성장해버린 길병원에 대해서 오늘은 이야기하려고 한다.
최근까지 10년 연속 우수응급의료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 이젠 권역별 센터로 지정되고있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에 이어 6번째로 규모가 큰 길병원.
정말 많이 컸다.

길병원에는 우리나라 보건당국에 의해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아동센터, 암센터, 정신보건, 자살예방센터등 다양한 센터로지정이되었다.
이런 것들을 보면 인천에 대형병원으로 인하대병원 가톨릭대병원 한림병원등 큰 병원들이 있는데 길병원에 모든 센터가 다 있는 것 처럼 보인다.
그리고 다른 병원에서도 사업몰아준다는말들이들리고있다.

하지만 다른 병원은 국가 예산으로 운영하려하지만 길병원은 이런 센터를 유치하기 전에 자체적으로 센터를 만들고 또 센터를 유치하면 자체적인예산을 투입하면서 유지해왔다.

특히 길병원은 다른 병원들이 외면해버린 응급의료에 많은 집중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클 수 있었던 것 같다.
인천은 섬이 많은 지역이라 환자 수송부터 시술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면서 환자를 살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서 의료진들을 병원과 가깝게 살게하고, 빠르게 모든 응급시술이진행될 수 있게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다고 한다. 또 외국에서 많은 연구진들을 영입하면서 자체적인 연구인력도 늘렸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노력을 했으니 이런 병원이 국가에서 주는 센터를 유치할 만하지 않을까?

특히 이번에 심뇌혈관센터로 지정이 된다면 길병원은 정말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응급의료센터가 될 수 있을 것으로보인다. 지역에서도 경쟁병원인 인하대학교병원보다 진료의 양과 질적평가에서 앞서고 있어서 당연히 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한 병원에 이렇게 많은 센터를 유치하는 것이 좋은지 의문이 들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생각도 한다.
정부에서 지정해주는 센터가 모여 있으면 바로바로 진행할 수 있고 복합적인 일이터지게 되면 연계해서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인하대학교에 있는 센터에서 진료하다가 길병원의 도움이필요해졌다 그럼 과연 환자를 쉽게 길병원으로 보낼까??? 
쉽게 그리고 환자에게 부담이 되지 않게 하면 나는 센터 분산 동의한다.
하지만 아직은 아닌것같다.
지역 균등 성장 이런 말들이 있지만 병원쪽에서는 아직 제대로준비가 안되었기 때문이다,.
지역의료균형발전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할 것들이 있다.
지역 거점 의료기관들의 이동이 편하게 교통이 잘 구축 되어야한다.
예를 들어 
길병원에서 인하대학교 병원 그리고 가톨릭대병원 마지막으로 한림병원을 들면
길병원에서 인하대로 한번에 연결되는 넓은 도로가 있어야 하고 
인하대에서 가톨릭대병원 그리고 한림병원으로 빠르게 갈 수 있는 도로와 
한림병원에서 가톨릭대병원 길병원으로이어지는 도로가 잘 구축이 되어야한다.
그리고 이 네 지역거점병원을 기준으로 지역의 시내버스가 운행이 되어야할 것이다.
그래야 시민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기때문이다.

길병원의 경쟁력에대해서 보자 우선 이병원은 협진이 정말 짱이다.
길병원에서 진료를받아본 시민이라면 다들 완전 좋았다고 한다. 나도 그랬으니까.
환자가 도착하면 바로 진료시작들어가서 응급치료하고 질병 집중치료실에서 관리해준다.바로바로 병원에있는 의사 진료진들에게 연락이 되면서  빠르게 진행하고 완벽하게 하고 있다.

또 다른 병원과다르게 길병원은 독립건물에 특화된 센터를 열고 있다.
그 예로 심장센터다. 
1990년대 초 많은 병원들이 권역응급의료센터거부할때 이 병원은 유치하고 인천과 서해권을중심으로 한 의료센터로만들었다. 그리고 다양한 시설들을 만들었고 의료기기도 정말 좋아졌다.

인천에서 길병원 처럼 하는 병원이있다면 나는 당연히 그 병원간다.
사실 인하대병원, 가톨릭대병원을 이용하는 인천시민이지만 길병원 정말 프로그램들이잘되었있다.


앞에서도이야기했지만 길병원에서 자신들이 갖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으로 키워서 지역주민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대해서 뭐라고 하면 안된다.
그럼 다른 병원들도 하지... 자기들이 하지않은 것을 그렇게 꼬집으면안되는것이다.
다른 병원에서 회피하는 사업들을 유치해서 성공적으로키워둔것으로 뭐라하면 좀 치사하지 않나???

특히 인천시민들이 서울까지가서 진료받고있는 상황에 이렇게 지역거점병원이 정말 잘해주고 있는데 당연히 이런 병원을가고 주변에 있는 대형병원들이 자극을 받고 더 열심히 할테니까말이다.

우선 여기 까지.
나는 6위부터 길병원, 인하대병원, 가톨릭대병원이 쭈루룩 랭킹이 되는 우리나라 병원 랭킹을 보고 싶다.
지금도 열심히 환자를 돌보고 있는 인천의 의사, 의료진, 관계자님들 화이팅!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