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1.12

K3

이번 2012년 11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 7일간 기아자동차의 K3를 시승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1주일간 타보고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기아자동차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K3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줬다.
그리고 난 6차 대학생 시승참가를 신청했다 ^^






가운데 딱 내 이름과 내 프로필 사진이!!! K3 테마별 300인 시승단 6차 대학생 행사에 당첨이 된 것이다.

최근 자동차를 운전할 일이 많아졌고,
또 20대의 로망인 자동차 소유 그리고 운전이 있어서 정말 좋은 기회였다.

최근 큰 시험을 준비하면서 잠깐 짬을 내서 11월 3일 수서역에 있는 공영주차장까지 가서 K3를 인수하고 1주일이나 타고 왔다.

이번 경험은 나에게 정말 자동차에 대한 내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우리나라의 자동차에 대해서 생각을 했고,
대학생인 나에게 자동차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동안 내가 꿈꿔온 자동차와의 미래에 대해서 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짧은 1주일동안 많은 생각을 했구나. ㅋㅋ 



우선 K3의 기본 정보부터 알아보자.
기본적인 사양은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서 받아온 것으로 ~



기본 사양은 이렇다.
난 내가 어떤 사양의 자동차를 탔는지 제대로 확인 안하고 탔네...
K3 1.6 GDI였는데...

차량이 아반떼와 비슷한 크기와 연비라고 해야하나???
올해 5월까지만해도 아반떼 1996년산과 함께 보냈는데....

대학생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연비.
복합연비 14.5km/l가 나온다. 도심에서 13.4, 고속도로에서 16.1 
연비에 대해서 뒤에 이야기 하기로 하고 

이젠 차량 사진을 보자


수서역에 주차되어있는 K3들 ㅋ 
난 빨간색을 골랐다.
그것도 1번이라고 써있네 ㅋㅋㅋ 



내가 받은 K3, 
빨간색이다. 
그냥 딱 봐도 기아자동차의 자동차 디자인때문에 바로 알아 볼 수 있을 정도
빨간색이라 귀엽게 보였다.


차 뒷모양.
썬팅이 하나도 안되어서 속이 다 보인다.


옆에서 본 K3



K3 라이트, K9에서 본 라이트처럼 되어있다.


난 K3 시승단 1번 차량 ㅋㅋㅋ 
차에 1번이라고 표시가 되어있다.
기분 업
늦게 갔는데도 1번이었어
처음부터 빨간색을 원했는데 결국 Take!!!



처음 K3받아서 시동걸어서 본 계기판,
가운데있는 디스플레이에 5가지 섹션으로 나뉘어서 차량에 대한 정보를 보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있다.
지금 평균연비가 13.5km/l로 나왔는데 내가 타기 전에 이용한 분들은 도시에서 많이 사용하셨나보다.



그리고 K3 키!
지난 5월에 구입한 우리집 자동차인 K7의 키보다 날렵하게 생겼다.
손에 잡기 편하고 
그리고 키 홀더에 있는 
K3, 1
이번 시승단 차량 모든 차량 중에 1번 차량인가보다.
첫날 접수할때도 1번 차량 키 달라고 스텝분들끼리 이야기 하는 것을 들었는데 ㅋㅋ 
집에 있는 차 같은 경우는 핸들 뒷부분에 키를 꽂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K3는 없었다.
키를 어딘가 두고 주행해도 되지만 정말 편리해진 느낌이다.
그러고 보니까 K7도 지난달부터는 키 꽂지 않고 그냥 가방에 넣어두고 탔던 것 같다.





다시 옆에서 본 K3사진,
아웃사이드미러가 날개처럼 되어있어서 밖에서 다가가면 날개를 펴고 물러서면 날개를 접는다.
아웃사이드 미러가 달려있는 부분에 있는 작은 유리창..
1주일간 주행하면서 저 유리창이 나에게 어떤 효과를 주는지 정말 궁금했는데...
기아자동차 알려주세요^^






문 손잡이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거의 스마트키타입이라 K3역시 스마트키방식으로 되어있다.


뒤에서 찍은 K3. 
밤에 직접 뒤에 라이트를 켜고 봤어야 했는데 ...
밤에 운전만 하느라 뒤를 못봤다...


정보들을 보여주는 하이테크 정보 시스템 첫 화면!
왜 정보도 인포메이션으로 하지 한글로 했는지....
핸들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5개의 섹션으로 넘어 갈 수 있고 
기본은 주행가능 거리 평균연비들이 나온다.
이 차량 평균 연비, 처음에 내가 받았을때보다 내가 0.3정도 올린듯.


AV시스템을 제어하는 창.
내가 운전하는 동안에는 MP3를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들어서 차량에 기본적으로 있는 AV를 이용하지 못했다.
라디오 잘되는 것 같고, 라디오 안되는 차들은 별로 없으니깐 
블루투스로 폰을 연결했는데 계속 전화는 안오는데 전화온다고 하는 메시지가 떴는데 오류겠지???
처음에 인수받고 며칠동안 블루투스 연결해서 음악듣고 전화통화하고 잘 썼는데 갑자기 연결하면 전화연결한다는 메시지가 계속 떠서....


헤드업네비게이션^^
K9같은 경우엔 앞 유리에 나오는 시스템인데
이 K3는 계기판으로 나온다.
지금은 아파트 주차장이라 방향 잡고 있는데 
도로 위로 나오면 내가 있는 현 위치의 도로명과 함께
내가 가야할 방향, 그리고 내가 가야할 방향이 얼마 남았나, 내 목적지 까지의 거리가 나온다.



사용자 설정하는 부분, 하나하나 선택해보면 K3를 완전 내 차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위에 보여준 헤드업네비게이션
이러게 목적지까지 거리 
내가 다음에 해야할 행동이 얼마뒤에 진행해야하는지 알려준다.


네비게이션과 연동이 되어서 정말 좋은 것 같았다.
우리집에서도 차를 조금 늦게 구입했더라면 이런 시스템이 적용된 K7을 이용하고 있을텐데....
하지만 지금 K7도 우리가족은 만족한다는 ㅋㅋ 
96년산 아반떼보다 좋으니까 ㅋㅋ 



7인치 네비게이션!!!
화면도 크고 K7과는 다르게 옆에 SD카드를 끼는 슬롯이 있어서 정말 좋은 것같다.
특히 네비게이션이 도로명 주소를 입력 할 수 있어서 좋았고,
단 10월이후에 생긴 건물에 대해서 정보가 없어서 Tmap을 이용했다는...
사용도 간단하고 터치도 부드러웠다.


다음은 핸들!
핸들에 저 많은 버튼들이 왜 있어야 할까 많은 말들이 있을 것이다.
왼쪽부터 보면 AV를 컨트롤 하는 버튼
음성인식하는 것
전화 걸고 종료하는 버튼 
오른쪽에 핸들 모드를 선택하는 버튼
정속운행할 수 있는 크루즈 컨트롤 버튼
하이테크 정보시스템을 컨트롤 하는 버튼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주행하면서 다른 곳에 정신 팔지 않고 앞만 봐도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는 기능들이 들어있어서 좋다.


네비게이션과 에어컨디셔너 조절하는 공조


운전석 시트를 저장하는 버튼들
2명의 시트를 저장할 수 있다.


운전석에서 창문을 제어하는 버튼


조명과 선루프 버튼
여기 트릭이 있다.
K7은 선루프 버튼 작동하면 바로 다 올라가는데
K3는 버튼 누르고 천장에 손잡이 밀어서 선루프를 여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깜짝 놀랐다.
선루프를 사용할 일이 있었는데 아무리 해도 안올라가서 ...
소리는 나느데 안올라가서 보니까 손잡이가 있었다...


룸미러.
하이패스 카드를 낄 수 있고, UVO를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Uvo를 써보고 싶었는데....







1주일간 K3를 이용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다.

우선 자동차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에 대해서 많은 수정이 되었다.
학교를 다니면서 학교 버스를 타느니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래서 이번에 1주일중에 하루는 학교에 K3를 가지고 갔다왔다.
통학하는데 내가 대중교통이용비용으로 하루에 11500원정도를 지출한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11800원정도 한다. 
여기서 300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만약 내가 하이패스를 이용했으면 조금 더 저렴했겠지?
그리고, 여기서 큰 반전이! 유류비가 들어간다 이번 체험하는데 유류비로 5만원을 썼는데
이번에 정말 큰 교훈이되었다.
학교까지 가는데 유류비를 오만원을 쓰다니!!!

1주일 생활비로 10만원에서 15만원정도 사용하는 나로써 정말 큰 지출이었다.
나름 대학생이고 적은 용돈받고 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적은 돈을 벌고 있지만 
한번에 이렇게 오만원이 지출될 줄이야!!!
이런 것을 통해서 자동차로 통근하는 분들이 대단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교에서 돌아오는 길 갑자기 비가 많이 내렸는데
엄청난 집중이 필요했다.
다른 곳에 눈 돌렸다가 대형 사고 날 정도로 비가 왔으니까
내 모든 신경을 핸들과 앞을 보는데 집중했더니 
집에 와서 낮잠으로 7시간이나 자버렸다.
시험 2주 앞둔 사람이 낮잠을 7시간을 자버리는 행동을 하게 만든 것이다.

K7에 익숙해서 그런지 
주행중에 느껴지는 진동은 참을 수 없을 정도 였다.
분명히 K7을 운전했을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
같이 탔던 친구가 확실히 K7과는 다르다고...
나도 그렇게 느꼈으니까.

후방카메라에서도 조금 실망을 했다.
상위 차량은 핸들을 조작하는 것에 따라서 후방카메라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에 내가 가게 될 방향이 나오는데 이 K3는 그렇지 않았다.
그냥 일직선으로만 나왔다. 다른 좋은 것들 많이 들어갔는데 여기서 미스가 있었다.

바닥에 깔려있는 판때문에 패달을 밟다가 깜짝깜짝 놀란 적이 많았는데
판에 발이 걸려서 다음 동작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이다.


연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요즘 연비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나오고 있고 
될 수 있으면 같은 등급의 차량에서 연비가 높은 차량을 이용하고 싶어한다.
13.5정도의 연비라면 대학생이 이용하기에는 부담감이 생긴다.
고속도로를 주행해도 평균연비가 잘 안올라갔으니....
시내에서 주행했더라면 더 안좋은 연비가 나왔을 텐데 
그나마 1주일 동안 70%정도를 고속도로 위에서 주행해서 연비가 올랐을 것이다.






그렇다고 나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1600cc 차량인데도 불구하고 
하이테크 정보 시스템은 최고였다.

운전자의 좌석을 기억하는 시스템도 좋았다.

주차모드도 정말 좋았다.
K3를 많은 잠재적인 고객들이 첫 차로 구입하게 될텐데
이런 주차모드는 최고다.
주차하는데 조금 등골에 남흘리는 나로서는 주차모드를 활용한 주차로 완벽한 주차를 할 수 있었고 혼자 주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UVO시스템이 적용된것도 정말 좋았다.
나는 이번 기회에 UVO를 사용해보고 싶었는데 
어플리케이션 받았는데 인증번호입력하라해서 체험을 못했는데
UVO를 정말 잘 이용하는 K3 사용자, K9사용자에 의하면 정말 좋은 시스템이라고.

그리고 속도감이 제대로 났다.
엑셀레이터를 밟아서 80km 이상으로 속도를 내면 rpm이 올라가면서 윙소리나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속도감느끼는데는 최고인듯 
그리고 브레이크가 정말 민감했다.
살짝 만져도 반응하는
어쩜 단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라이트를 자동으로 설정하니까 상황에 따라서 반응해주는 라이트덕분에 안전운전 할 수 있었다.

또, 패들시프트버튼이 있어서 완전 재미있는 운전을 할 수 있었다.
핸들모드도 3가지가 있어서 스포츠로 패들시프트를 이용하니까 내가 자동차경주의 드라이버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K3이기에 적용 될 수 있는 기술이지 않을까???


첫 차량으로 K3라면 정말 좋은 추억을 만들것이다.
첫 차로 첫 드라이브 첫 여행 첫 데이트 첫 쇼핑 등등 처음으로 하는 모든 것을 같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들이 K3를 유지 관리하고 주행하는데 많은 돈이 들 것 같다는 결론이 나왔고, 아니 돈이 많이 든다.
이번 시승체험은 차량 구매에 대해서 다시 생각을 하게 한 좋은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내 생활범위가 대중교통으로 완벽하게 다닐 수 있는 곳들이라 그 곳까지 자동차로 이동하는데는 무리라는 생각을 했으며, 만약 내가 데이트를 가던 쇼핑을 하던 여행을 갔을때는 정말 좋은 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1주일동안 내가 이동한 구간들이다.
수서에서 분당, 용인, 우리집인천, 중동, 부평, 송도, 인천공항, 천안, 이렇게 다니면서 K3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되었고, 나의 엔트리카에 대한 생각을 했고 좋은 시간을 만들게 되었다.
이런 기회를 저에게 주신 기아자동차 정말 감사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